메뉴 닫기

스커트 원형 패턴 제도하기

스커트 원형 패턴은
1. 호흡과 식사에 필요한 허리둘레의 여유
2. 바닥에 앉거나 구부릴 때 필요한 엉덩이둘레의 여유
3. 계단을 오르거나 걸을 때 필요한 스커트 단의 여유
위 세 가지의 여유를 고려하여 제작해야 합니다.

스커트 원형 제도에 필요한 치수는 엉덩이둘레(H), 허리둘레(W), 스커트길이, 엉덩이길이 입니다.
하반신의 최대 치수는 ‘엉덩이둘레’이므로, 스커트 원형 제도에서는 엉덩이둘레를 기준으로 기초선을 제도합니다.

패턴 제도시 사용한 치수 (66 사이즈)

♬ 엉덩이둘레(H) : 94cm (37인치)
♬ 허리둘레(W) : 69cm (27인치)
♬ 스커트길이 : 60cm
♬ 엉덩이길이 : 20cm

1. 가로 : H/2+1, 세로 : 스커트 길이의 직사각형을 그립니다.

1. 가로 : H/2+1, 세로 : 스커트 길이의 직사각형을 그립니다.

패턴은 앞판 1/2면, 뒷판 1/2면을 그립니다.
우선, 가로 H/2 + 1(엉덩이둘레 여유분) = 94/2 + 1 = 48cm, 세로 스커트 길이 60cm 크기의 직사각형을 그립니다.
패턴지에 샤프로 그렸는데 연하다보니 카메라에 찍히지 않아 포토샵으로 대충 도형을 그려보았습니다.
왼쪽의 도형은 해당 치수의 축도 도형이 아님을 미리 말해드립니다.

2. 엉덩이길이(20cm) 만큼 내려와서 수평선을 그립니다.

2. 엉덩이길이(20cm) 만큼 내려와서 수평선을 그립니다.

상단에서 엉덩이길이 20cm 만큼 내려와서 수평선을 그립니다.

3. 왼쪽에서 H/4 + 0.5cm + 0.5cm 치수만큼 이동하여 수직선을 그립니다.

3. 왼쪽에서 H/4 + 0.5cm + 0.5cm 치수만큼 이동하여 수직선을 그립니다.

왼쪽에서부터 H/4 + 0.5(여유분) + 0.5(앞판과의 차이) = 94/4 + 0.5 + 0.5 = 24.5cm 만큼 이동한 후 수직선을 그립니다. 이 수직선을 기점으로 왼쪽은 뒷판(Back), 오른쪽은 앞판(Front)이 되게 됩니다.
앞판과 뒷판의 차이를 둬서 뒷판을 더 크게 만드는 이유는 앞/뒷판의 차이를 두지 않으면 옆선이 치우쳐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뒷판의 엉덩이둘레가 앞판보다 더 커야 시각적으로 안정적이게 됩니다.
우리 몸을 생각해도 엉덩이가 뒤로 튀어나왔으니까 뒷판에 좀 더 여유를 주는게 맞겠죠!

4. 옆솔기선 꼭지점에서 좌우로 3cm, 위로 0.2cm 올라간 점을 체크합니다.

4. 옆솔기선 꼭지점에서 좌우로 3cm, 위로 0.2cm 올라간 점을 체크합니다.

옆솔기선 꼭지점(화살표가 가리키는 곳)에서 좌우로 3cm, 위로 0.2cm 올라간 점을 체크합니다.

5. 곡자를 이용하여 힙선을 그립니다.

5. 곡자를 이용하여 힙선을 그립니다.

4번에서 체크한 점과 엉덩이길이(20cm)만큼 내려와 교차한 점을 이어 힙선을 그립니다.
힙선을 그릴 때는 곡자를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그리고, 두 선이 교차하는 곳에 각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며 그려줍니다.
처음 패턴을 배울 때 곡자 사용하는게 어려웠는데 이어야 하는 두 점에 대고 열심히 각을 맞추다보면 들어맞는 위치가 나옵니다. 많이 해봐야 감이 잡힐 것입니다ㅠ

6. 뒤허리중심점에서 0.8cm 내립니다.

6. 뒤허리중심점에서 0.8cm 내립니다.

뒷판 허리중심점에서 0.8cm 내린 곳에 체크합니다.

7. 곡자를 이용하여 허리선을 완만하게 그립니다.

7. 곡자를 이용하여 허리선을 완만하게 그립니다.

뒷판 허리선 그리기 입니다.
옆솔기선 꼭지점에서 좌로 3cm, 위로 0.2cm 이동한 점과 뒤허리중심점에서 0.8cm 내린 점을 이어 허리선을 그립니다. 곡자를 이용하여 완만한 곡선으로 허리선을 그립니다.

앞판 허리선도 곡자를 이용하여 그립니다.

앞판 허리선도 곡자를 이용하여 그려줍니다.
앞판은 거의 직선에 가깝게 그려야하기 때문에 2등분 점까지는 직사각형의 기초선을 그대로 두고, 반 부분부터 힙선 0.2cm 올라간 점까지 완만한 곡선으로 허리선을 그려줍니다.

8. 줄자를 세워 앞허리선을 측정한 후 2등분합니다.

8. 줄자를 세워 앞허리선을 측정한 후 2등분합니다.

곡선의 치수를 재야하므로 줄자를 세워 앞허리선을 측정합니다.
제가 제도한 패턴에서는 앞허리선이 20.4cm 나왔습니다.
20.4cm의 2등분점인 10.2cm 되는 곳에 앞허리다트 중심점을 체크해주었습니다.

9. 앞허리다트를 그립니다.

9. 앞허리다트를 그립니다.

앞허리다트 치수는 (앞허리선 측정치) – (W/4 + 0.3cm + 0.2cm) 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20.4 – (69/4 + 0.3 + 0.2) = 20.4 – 17.75 = 2.65cm가 앞허리다트 분량입니다.
2.65cm 만큼의 다트를 설정하고, 앞허리다트 중심점에서 수직으로 9.5cm 내려 끝점을 정합니다.
다트가 중심으로 몰려 보이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다트 끝점에서 옆선쪽으로 0.3cm 이동합니다.
이동한 끝점으로부터 다트선을 그려 앞허리다트를 완성합니다.

10. 줄자를 세워 뒤허리선을 측정한 후 3등분합니다.

10. 줄자를 세워 뒤허리선을 측정한 후 3등분합니다.

뒤허리선 역시 줄자를 세워 길이를 측정합니다.
저는 뒤허리선이 21.6cm가 나왔고 3등분하여 7.2cm 되는 곳에 3등분점을 체크하였습니다.

11. 뒤허리다트를 그립니다.

11. 뒤허리다트를 그립니다.

뒤허리다트 치수는 (뒤허리선 측정치) – (W/4 + 0.3cm – 0.2cm) 입니다.
저는 21.6 – (69/4 + 0.3 – 0.2) = 21.6 – 17.35 = 4.25cm가 뒤허리다트 분량입니다.
다트분량이 3cm가 넘으므로 2개로 나누어줍니다.
4.25 / 2 = 2.125cm가 나오는데 소숫점 첫째자리 이후로 버려줍니다.
그래서 2.1cm의 다트를 2개 그려줍니다.
뒷중심선쪽의 다트 깊이는 12cm, 나머지 다트 깊이는 10.5cm로 정해서 뒤허리다트를 그립니다.

12. 스커트 원형 패턴 완성

12. 스커트 원형 패턴 완성

패턴 제도가 끝나면 식서방향, 곬선, 중심선(center front line, CF / center back line, CB)을 표시해줍니다.
그리고 완성선대로 패턴을 종이 재단용 가위로 잘라내면 됩니다.
곡선은 마우스로 그려서 허접합니다…ㅋㅋㅋ

다트 정리한 사진. 허리선을 자를 때는 다트를 접은 상태로 잘라야 시접이 부족해지지 않습니다.

다트는 접어서 중심선쪽으로 꺾어보낸 후 허리선을 정리합니다.
허리선을 자를 때는 다트를 접은 상태로 잘라야 시접이 부족해지지 않습니다.

완성된 패턴을 서류봉투에 보관. 봉투 겉면에 패턴명, 제도일, 사용한 치수를 상세하게 적어놓는다.

완성된 패턴을 서류봉투에 들어갈 만큼 접고, 봉투에 넣어 보관합니다.
봉투 겉면에는 패턴명, 제도일, 사용한 치수를 상세하게 적어두면 좋습니다.

이로써 스커트 원형 패턴을 제도하였습니다.
이 원형 패턴을 가지고 변형하여 여러 디자인의 스커트 패턴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 원형 패턴이 다양한 디자인 패턴의 기준이 되므로 원형 패턴은 처음 제도할 때 신경써서 제도해놓으면 편리합니다.
이제 이 원형 패턴을 가지고 원하는 디자인의 스커트 패턴을 그리고, 실제 옷 제작 연습도 할 예정입니다.
상세하게 적어놓는 이유는 제가 잘 잊어먹어서…ㅋㅋㅋ 공부할 겸, 기억할 겸, 언제든지 다시 볼 수 있도록 정리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다른 포스팅도 기대해주세요! 😀

Posted in 패턴 제작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